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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3대 소음 : 서스펜션, 엔진, 브레이크

by LukeJ 2023. 7. 3.

자동차 서스펜션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서 

차량 서스펜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 소음과 그에 관련된 해결책 및 예방책을 알아봅시다. 

  • 딸-깍 소리 (주로 충격을 받을 때 발생): 이러한 소리는 볼 조인트, 쇼크 흡수기 또는 스프링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음이 발생한 경우, 해당 부품을 점검하고 필요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부품의 보호와 지속적인 윤활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 삐-걱 소리 (일반적으로 움직임이 있을 때 들리는 소리): 이 소리는 브러시, 아이 암, 또는 램 통이 부품간에 마찰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지속적으로 각 부품을 유지보수 및 윤활하고, 손상된 브러시 및 씰을 교체합니다.
  • 부우우 소리 (낮은 주파수의 소리, 주로 부스러기 험한 도로에서 발생): 스트럿 탑, 제어 암 또는 스테어링 랙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런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느슨한 하드웨어를 교정 및 조여서 해결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소음 중 일부는 타이어 문제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서스펜션의 모든 부품은 지속적으로 충격, 진동, 마찰과 같은 강한 슈트레스 등을 받으므로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마찰 재질의 결함, 베어링의 수명 시기, 부품 사이의 간격 등을 체크하여 이러한 단계적인 실패 버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실패 버전의 발견과 수정은 구성 요소의 손상을 미리 예방하고 소음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해서 

자동차 엔진 소음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고, 자동차의 성능 저하나 고장을 나타낼 수 있는 신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딱-딱-딱하는 소리 (밸브트레인 소음): 밸브 간격 조정 문제나 록커 팔이나 웨이지 끼임이 부정확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밸브 간격 조정이나 관련 부품 교체가 필요합니다.
  • 슥-슥-슥하는 소리 (타이밍 체인, 벨트 소음): 타이밍 체인 또는 벨트가 손상되었거나 외부 물체가 중간에 끼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격을 확인하거나 해당 부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 웅~ 소리 (배기계 소음): 배기 시스템의 손상이나 누출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기 매니폴드가 완전히 봉인되지 않은 경우에도 이러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기계를 점검하고 누출 부분을 수리해야 합니다.
  • 찌-릉-찌-릉 소리 (액세서리 구동 벨트 소음): 액세서리 구동 벨트의 풀리와 베어링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풀리를 점검하고 느슨한 부분을 조여야 합니다.
  • 딩-딩-딩 소리 (디젤 엔진 소음): 디젤 엔진은 압축 폭발을 사용해 작동하기 때문에 특정 소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필터 정비, 적절한 유마필름 및 최적의 연소 상태를 유지하여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오일을 교체해 주고 차량의 로그북의 지시대로 파트를 교환하며 작은 소음도 메카닉에게 알려주는게 최선의 예방책이며, 소음발생 이후 하루 빨리 정비소에 찾아가 정비를 받는것이 최선의 해결책 입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소음에 대해서 

자동차 브레이크 소음은 귀에 거슬리는 북북, 꽤거덩, 흡족 등의 소리로 나타납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소리의 세기와 종류는 다양합니다.

  • 마찰 재질의 노이즈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에 따라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전기선공법이라고도 하며, 많은 경우 위해 특수한 MLB Oil을 분사하는 방법을 적용합니다. MLB Oil은 일본에서 개발된 오일로, 마찰 표면 간의 마찰을 줄임으로써 소음을 제거합니다.
  • 브레이크 패드의 진동 차량 진동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가 진동하면서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해결책으로는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충격 흡수 타입 감쇠제를 설치하여 진동을 최소화합니다.
  •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플레이트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해결책으로는 패드와 마찰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을 작게 유지하는 적절한 차량 유지 보수를 추천합니다.
  •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 소재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 소재는 폭발, 탄성 변형, 거친 마찰 경면 등 많은 소음 원인이 됩니다. 해결책은 고급 라이닝 소재와 경면 층 공법을 제외한 품질 향상을 추천하며, 다양한 유형을 사용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자동차 브레이크 소음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려우나, 해결책으로는 브레이크 시스템 적절한 유지 보수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마찰 재질 등 구성 부품의 품질 향상이 중요합니다. 소음 원인을 진단하고 현장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자동차 메카닉의 노하우와 기술력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뢰성 높은 메카닉에서 수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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